산청에서 진정한 힐링을 만나다, 우리나라 한방의 메카 산청군에 왔다면 동의보감촌에 가자!


한방테마공원

한방테마공원한방테마공원

한방테마공원

한방테마공원은 한방을 테마로 한 차별화된 야외공원으로 어린이와 청소년도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다.
2007년부터 4년간의 공사 끝에 2010년 완공된 한방테마공원의 규모는 30,678㎡이다.

한방테마공원

테마공원의 시작과 끝은 호랑이와 곰 조형물을 통해 단군신화 속 우리민족의 탄생과 한의약의 기원을 표현하고 있으며 가운데에는
동의보감 첫 장 내경편에 나오는 신형장부도를 바탕으로 신비로운 인체의 장기들을 형상화 했다.

한방테마공원

주변에는 지리산 1,915m를 축약하여 만든 19.15m 대형침, 오행상생상극원, 12지신조형물을 설치하여 인류 무병장수의 꿈을 주제별로 전시 하여 재미를 더해준다.

물열주 궁금증을 자아내는 나무기둥이 33개

한방테마공원 맨 아래쪽 호랑이 폭포수 광장에 궁금증을 자아내는 나무기둥이 33개나 서 있다. 물열주이다.
물열주는 33가지 물을 높이 11m 친환경 목재소재의 육각수 조형물로 구성하여 산청군 11개 읍면의 발전과 생성을 표현한 모뉴멘트이다. 옛 사람들은 물이 건강의 근본임을 알고 병이 나면 정갈한 물을 마셔 몸안의 찌꺼기를 씻어내고 그래도 병이 낫지 않으면 비로소 약을 섰다. 동의보감에서도 '사람에 따라 몸이 살찌고 마른 것이라든지 수명이 길고 짧음은, 마시는 물에 원인이 있다'고 물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동의보감에서는 물을 33가지(정화수, 한천수, 국화수, 납설수, 춘우수, 추로수, 동상, 박, 하방, 방제수, 매우수, 반천하수, 옥유수, 모옥누수, 옥정수, 벽해수, 천리수, 감리수, 역류수, 순류수, 급류수, 온천물, 냉천, 장수, 지장수, 요수, 생숙탕, 열탕, 마비탕, 조사탕, 증기수, 동기상한, 취탕)로 구분하여 그 효능을 설명하였다.

인체공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