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청에서 진정한 힐링을 만나다, 우리나라 한방의 메카 산청군에 왔다면 동의보감촌에 가자!


세계의 전통의약
자료실

게시물 내용

제목 [아시아]인도네시아 자무

이름
관리자
작성일
2014-10-21 17:31:04
조회
1519
자무는 인도네시아의 전통의약이다. 자무는 영어로는 ‘herb’, 우리말로는 ‘약초’라는 의미로 인도네시아에서 자생하는 약초 즉, 전통 약용식물들의 총칭으로 수 만종의 식물을 포함하고 있으며 수 천년 동안의 사용 경험을 통하여 건강과 미용을 동시에 고려하여 처방하는 방법들이 많이 전해지고 있다. 남성의 경우는 많은 부인들을 물질적, 성적으로 원만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부지런함과 튼튼한 체력이 필요했고, 여성의 경우는 한 남자를 둘러싼 많은 부인들 속에서 사랑을 받고 아름다움을 유지하기 위하여 남다른 비결이 필요했다. 이러한 사회적 배경 속에서 천여 년 전부터 비밀리에 전해져 내려온 것이 바로 자무의 비방이었다.

자무는 자바의 전통적 약물이라고 하지만, 현재는 인도네시아 각 지역에서도 보인다. 생약제제공장은 자바섬의 중부에서 동부에 걸쳐 분포하고, 크고 작은 다양한 생약은 민족 혹은 지역에 따라 종류가 다르지만 인도네시아 전 지역을 기준으로 본다면 아마 200여 품목 정도가 취급되고 있다. 자무를 취급하는 사람은 의사가 아니며, 처방과 조합법은 전승되었지만 치료개념과 의학체계 등은 전승되어 있지 않다. 이 자무는 근대의학과 함께 인도네시아의 건강 유지에 활용되고 있다.

자료제공 :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