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청에서 진정한 힐링을 만나다, 우리나라 한방의 메카 산청군에 왔다면 동의보감촌에 가자!


동의보감 자료실

게시물 내용

제목 동의보감의 구성

이름
관리자
작성일
2014-10-22 11:11:13
조회
2071
>> 내경편(內景篇) : 몸 안의 세계

내경편은 동의보감의 세계관과 인체관을 보여준다. 사람의 몸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우주의 형성·운용과정과 연결지어 설명하고 있고, 건강을 유지하고 오래 살기 위해서는 자연의 질서를 거스르지 않고 순응해야 한다는 양생관을 보여주고 있다.

전체적으로 이편에서는 몸 내부에 대한 문제를 다루고 있다. 몸 내부에 있는 요소들은 밖으로 드러나므로 파악된다. 의사의 역할은 밖으로 드러나는 것들을 조합하여 내부의 상태를 파악하는데 있다.

인체의 내부를 구성하는 생리적 요소로 동의보감에서는 정(精)·기(氣)·신(神) 등을 꼽는다. 정(精)·기(氣)·신(神)은 우리 몸의 바탕이다. 정(精)은 생명의 원천으로서 새로운 생명을 잉태하는 생식능력까지 포함한다. 기(氣)는 우리 몸의 기운이고, 신(神)은 우리의 정신 활동이다.

이것들의 원활한 순환은 바로 건강을 의미하며, 반대로 부족과 과잉은 질병을 의미한다. 꿈, 목소리, 말투, 진액, 담음 등은 인체 내부의 상태가 밖으로 드러나는 요소들로 이 책에서는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이어서 오장육부를 다룬다.

몸의 내부를 구성하고 있는 것들 가운데 중심에 서 있는 것들이 오장육부이다. 오장육부는 몸의 각 부위와 거미줄처럼 연계되어 있는 인체의 내각(內閣)이다. 인체의 어떤 부분도 오장육부 가운데 한 장부와도 연계되어 있지 않은 것이 없다.

마지막에 소변·대변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것들은 인체 내부에 대해 설명하는 내경편의 마지작을 장식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소변과 대변이 인체 내부에서 발현된 것들의 종말처리된 쓰레기 형태이기 때문이다.

>> 외형편(外形篇) : 몸 겉의 세계

동의보감의 외형편은 몸의 겉에서 관찰되는 부분들의 의학적 기능과 병에 대한 서술이다. 머리에서 발끝까지 내려가면서 각 부분에 대해 다루고 있다. 동의보감의 전체 체제가 매우 독특하지만, 외형편에 따로 만들어 인체의 각 부분에 대해 체계적으로 설명한 것은 이전의 어떠한 의서에서도 찾아 볼 수 없는 방식이다.


>> 잡병편(雜病篇) : 인간∙환경∙질병

내경편과 외형편이 인체의 내부 장기나 몸의 각 부분에 생기는 각종 질병을 서술하는 방식을 취했다면 잡병편에는 잡다한 모든 것을 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병증 자체를 문제삼고 있다. 그렇다고 단순히 각 질병을 개별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질병들을 발생 원인이나 증상, 혹은 특수한 상황에 생기는 질병과 특정한 연령이나 성에 따른 질병 등 나름대로의 여러 가지 기준에 따라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구체적인 병증에 대해 설명하기 이전에 잡병편의 머리에는 모든 질병의 진단과 치료에 기본이 되는 원리와 방법들을 싣고 있다.

잡병편은 동의보감이 가지고 있는 또 다른 특색을 보여준다. 오운육기와 풍한서습조화(風寒暑濕燥火)와 같은 육기(六氣)를 잡병으로 분류하여 다루고 있다. 보통 육기는 감기를 포함한 외감상한병(外感傷寒病)과 연결되어 중요하게 여겨왔다. 따라서 전통의서의 편제에서 맨 앞을 차지하는 것이 상례이다. 그러나 동의보감은 이런 관례를 깨뜨리고 있다. 이를 중국의 의학과는 다른 새로운 의학의 전통수립으로 보기도 한다.

>>탕액편(湯液篇) : 약의 세계

네 번째 편인 탕액편은 약물을 다룬다. 탕액편에 실린 탕액서례(湯液序例)문에서 약물 총론을 다루며, 이에는 약물의 채취와 가공, 약물의 처방법, 약을 달이고 먹는 방법, 약리이론, 오장육부와 경락 각각에 상응하는 약물 등이 포함된다.

>>침구편(鍼灸篇) : 침과 뜸

'침구'는 마지막 편이다. 다른 부분에 비해서 매우 간략한 인상을 준다. 하지만 '동의보감'의 거의 모든 항목에 붙어 있는 '침뜸치료'를 합친다면 적지 않은 분량이다.

'동의보감'은 침구를 소홀히 여기지 않았다. 다만 침구에 관한 여러 이론을 소개하지 않고, 침구의 실제와 침구 운용에 가장 필수적인 내용만 가려 실었을 뿐이다. '동의보감'의 '침구'문에서는 기가 흐르는 통로인 경락, 경락의 중간 역인 혈자리, 침의 종류와 시술법, 뜸의 이론과 운용, 침과 뜸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각종 방법과 금기 등을 다루고 있다.


출처 : 사이버동의보감박물관, http://donguibogam.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