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청에서 진정한 힐링을 만나다, 우리나라 한방의 메카 산청군에 왔다면 동의보감촌에 가자!


엑스포주제관

자생약초화분자생약초화분
자생약초화분자생약초화분
자생약초화분자생약초화분

자생약초화분

산청군 11개 읍면 지역에서 자생하는 1,000여점의 자생약초 표본화분 전시하고 있으며, 약초에 대한 이명, 생약명, 이용부위, 효능 등 약초의 기본상식을 습득할 수 있는 생태체험 학습장입니다.

관람안내

  • 4D라이더 영상관
  • 4D라이더 영상관
  • 4D라이더 영상관

백선

기원 :

芸香科(운향과 : Rutaceae)에 속한 다년생 초본인 백선 Dicrammus dasycarpus TURCZ.의 根被(근피)를 건조한 것.

한약재명 및 효능 :

白鮮皮-淸熱藥 (백선치-청열약)

식물형태 :

다년생 초본으로 전체적으로 특이한 자극적인 맛이 있으며 뿌리는 굵고 木質化하였으며 여러 개가 모여 나고 外皮는 淡白色이다. 줄기는 튼튼하고 곧게 서며 윗부분에 털이 있다. 잎은 奇數羽狀複葉으로 互生하고 葉柄이 있으며 葉軸에는 좁은 날개가 있다 小葉은 9~11개이며 葉柄은 없고 卵形 또는 長圓狀타원형이다. 總狀花 序 는 줄기 끝에 頂 生하며, 꽃은 담홍색에 자홍색의 腺條 가 있다 . 蒴果는 腺毛가 밀생하였고 성숙하면 5개로 갈라지며 花 序 에 油/腺이 산포되어 있어 강한 냄새가 난다.

용담

기원 :

龍膽科(용담과 : Gentianaceae)에 속한 다년생 초본인 용담 Genriana scabra var.buergeri(MIQ) MAX ,. 條 葉龍膽(조입용담)G. manshuria KITAG., 三花龍膽 G . Triflora PALL.의 뿌리와 根莖을 건조한 것.

한약재명 및 효능 :

龍膽-淸熱藥 (백선치-청열약)

식물형태 :

다년생 초본으로 根莖은 짧고 가늘고 긴 뿌리가 다수 모여나며 淡 褐 黃 色이다. 줄기는 곧추 서며 굵고 강하며 거의 가지가 없고 표면은 거칠며 마디 사이는 모두 잎보다 짧다. 잎은 對生하고 葉柄 이 없으며 銳頭 圓底이고 3脈이 있으며 밑 부분은 합해져서 줄기를 에워싼다. 꽃은 花莖이 없으며 여러 개가 줄기 끝과 葉腋에 束生하며 자주색이며 苞片은 좁은 披針形이다. 蒴果는 타원형으로 익으면 2개로 갈라지고 종자는 넓은 披針形으로 양끝에 날개가 있다.

백하수오

기원 :

박주가리(박주가리과:Cynanchum wilfordi HEMSL)에 속한 다년생 초본인 큰조롱의 덩이뿌리를 말린 것

한약재명 및 효능 :

백하수오(白何首烏), 백수오(白首烏), 산백(山伯)자양, 강장, 보혈, 정력증진, 소종

식물형태 :

박주가리과, 덩굴성 여러해살이풀, 양지바른 산록의 풀밭 또는 바닷가의 경사지에서 길이 1~3m 자란다. 잎은 마디마다 2개씩 마주나고, 삼각상 염통 모양. 꽃은 7~8월에 연한 황록색으로 피고 잎겨드랑이에서 산형화서로 달린다. 꽃받침과 화관은 5갈래로 갈라진다. 열매는 골돌과이고 피침형이다.

200여가지의 다양한 약초의 효능과 사용부위 등 다양한 정보를 알아보세요! 산청 한방약초 홈페이지 바로가기